본문 바로가기
과학자 이야기

원자모형을 만든 과학자 닐스 보어의 생애와 업적

by @JUDA 2024. 6. 19.

닐스보어가 최초로 만든 원자모형
닐스 보어의 원자모형

◈ 닐스 보어(Niels Bohr)의 생애와 업적

원자 구조와 양자이론의 기초를 확립한 인물로, 보어의 원자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이것으로 원자가 특정 에너지 준위를 가진 궤도를 따라 전자가 움직인다는 것을 밝혀 이 과정에서 에너지가 방출 또는 흡수된다고 주장하였다. 이 이론으로 원자와 스펙트럼 분석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고, 양자역학의 기초를 다지는데 중요한 기여를 한 닐스 보어에 대하여 알아보려 한다.

1. 생애

닐스 보어는 1885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생리학 교수였으며, 어머니는 유대인 가정 출신으로 매우 부유했다고 한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보어는 어린 시절부터 충분한 학문적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특히 과학분야에 커다란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보어는 1903년 코펜하겐 대학교에 입학하였다. 그곳에서 그는 물리학을 공부하였는데, 1911년 전자의 발견으로 이름이 알려진 조지프 존 톰슨의 지도를 받기 위해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로 가게 되었다. 하지만 생각과는 달리 톰슨과의 연구는 맞지 않아 이후 맨체스터로 이동하여 어니스트 러더퍼드와 함께 연구를 시작하게 된다.

 

연구 성과로 그는 원자모형의 새로운 유형을 제시하였고 이후 원자구조와 방사선에 대한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한다.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보어는 나치 독일의 정권을 피하기 위해 미국으로 피신하였다. 그는 미국에서 핵무기 개발에 기여하였으나 핵무기의 위험성과 파괴력에 우려하여 핵무기의 평화적 이용을 위해 노력하였다.

 

보어는 이후에도 과학적 연구를 멈추지 않았고 평화 운동을 계속 이어갔다. 그는 1962년 코펜하겐에서 생을 마감하였다. 그의 연구는 양자역학의 발전에 기여했을 뿐 아니라 과학적 사고에도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그의 코펜하겐 해석은 현재까지도 양자역학의 이해를 돕는 기본 해석으로 남아있다. 보어가 설립한 연구소에서는 수많은 과학자를 양성, 배출하였다.

 

예측이 틀렸다는 사실이 문제가 아니라, 더 나은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문제다.

양자역학을 처음 듣고 충격을 받지 않는 사람은 양자역학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닐스 보어-

 

2. 업적

2-1. 원자 모형의 혁신

1913년 보어는 원자 모형을 발표하였다. 이것은 러더퍼드의 원자모형에 오류가 있음을 인지하고 연구한 성과로 러더퍼드가 입증하지 못한 핵 주위를 도는 전자들이 중심으로 떨어지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양자화된 궤도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새로운 모형을 만들어낸 것이다.

 

보어는 전자가 특정 에너지 준위에서만 존재할 수 있고, 궤도 사이를 이동할 때에 양자화된 에너지를 방출 또는 흡수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로 인해 원자가 붕괴하지 않는 이유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보어의 원자 모형은 수소원자의 스펙트럼 선을 정확히 설명하였고, 이것으로 기존의 역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었던 현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로써 물리학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2-2. 보어-아인슈타인 논쟁

아인슈타인은 양자 역학의 확률론적 해석에 회의적이었다. 반면 보어는 양자 역학의 확률론적 본질을 받아들였다. 이 논쟁은 1927년 솔베이 회의에서 절정을 이루었는데 두 과학자는 서로의 견해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었다.

보어는 아인슈타인의 결정론적 세계관과 대조되는 주장을 하였는데, 입자의 위치와 운동량을 동시에 정확하게 알 수 없음을 강조하였고, 자연의 근본적인 특성임을 주장하였다. 이 논쟁으로 양자 역학의 깊은 이해를 끌어냈으며 현대 물리학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2-3. 코펜하겐 해석과 철학적 요소

보어는 양자 역학의 철학적 해석에도 관심을 가졌다. 그는 코펜하겐 해석을 제안하여 양자 역학의 기본 원리를 설명하려 하였다. 양자 시스템은 측정되기 전까지 특정한 상태에 있지 않으며 측정 행위가 시스템의 상태를 결정한다고 한다. 이 원리는 기존의 고전 물리학과 대조되는 관점으로 양자 역학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코펜하겐 해석의 핵심내용은 상보성 원리로 이는 입자의 파동성과 입자성이 서로 보완적이라는 것이다. 이로써 양자역학의 실험 결과를 이해하는 데에도 중요한 개념이 되었다.

 

2-4. 노벨상 수상과 보어-하버 연구소 설립

보어는 1922년 원자 구조와 방사선에 대한 연구로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였다. 이것으로 그의 원자 모형이 당시 과학계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노벨상을 수상한 보어는 덴마크로 돌아와 코펜하겐 대학교에서 연구를 계속 이어나갔다. 1921년에는 보어-하버 연구소를 설립하여 많은 과학자들을 지도하였고, 20세기에는 물리학의 중심지로 인정받았다.

 

이 외에도 그는 2차 세계대전동안 나치 독일의 점령을 피하기 위해 미국으로 피신하여 맨해튼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핵무기 개발에 기여하였다. 그러나 보어는 핵무기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그에 대해 깊은 우려를 나타내며 전쟁이 끝난 후 핵무기의 평화적 이용과 국제적 통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그는 국제적인 협력과 노력으로 핵무기의 위협을 줄이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였다.

반대하는 것이 당신의 생각을 더 명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문제가 깊을수록 해결책은 단순해진다.
-닐스 보어-